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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인터뷰

[콜라보뉴스 ESG인터뷰] 환경 친화성 에어컨 세척 서비스, 클라우스오투 송창재 대표를 만나다

by 콜라보클로버 2023.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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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스오투 송창재 대표


 나쁜 공기질은 실내 환경에서 유해 미생물, 화학물질 및 먼지를 통해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실내 공기의 산소 농도와 품질이 좋을 때, 뇌는 더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집중력이 향상될 수 있다. 이는 학습, 업무, 창조적인 활동, 및 일상 생활에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좋은 공기질은 환경 보호에도 기여한다. 최근 점점 대두된 대기 오염 문제는, 우리 존재의 기반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최근의 코로나 19 전염병 대유행은 공기질의 중요성을 알렸다. 공기중에 있는 바이러스와 세균은 전염병의 확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적절한 공기정화 및 환기는 전염병 예방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실내공의 효과적인 정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공기질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클라우스 오투는 합리적 가격, 단독 기술로 실내 공기를 효과적으로 정화하는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ESG선도업체로 경쟁력을 구축하며 사업범위를 확장하고 있는 클라우스오투 송창재 대표를 만났다.

 Q 클라우스 오투만의 경쟁력은

 A. 에어컨, 공조 덕트 등을 세척하는 기존 공기 정화 서비스는, 하도급에 하도급을 거듭하여 좋은 서비스 품질을 담보하지 못했다. 그 자신만의 기술이 없고, 하청 업체에 모든 서비스를 위탁하다 보니 서비스의 질이 그닥 좋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공기 정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기업은 마케팅에 주력하고, 그 하청 업체는 영업 능력이 떨어지니, 단계별로 하도급을 맡길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그러나 우리 업체는 하청을 맡기지도 않고, 하청을 받지도 않는다. 영업, 마케팅, 세척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한다. 그리고 완벽한 세척을 위해 자체적으로 제작한 장비를 활용한다. 최근에는 대기업에서 협업 제안이 와서, 더욱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Q  자체 제작 장비의 작동 원리가 궁금하다

 
A. 우리 업체의 장비는 매우 체계적이고, 단계별로 작동한다. 차근차근, 에어컨 또는 공조 덕트를 해체하고, 가이드 보호대를 설치한다. 분진이 주변으로 날리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이후에는 오염도를 체크하고, 장비를 작동시킨다. 세제 분사 및 세척, 스팀 멸균, 고압 헹굼, 건조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을 다 거치고 나면 오염도가 극적으로 줄어든다. 99%의 세척 효과가 있다. 특히 150도의 온도에서 작동하는 스팀 멸균 절차는 우리 업체만의 기술로, 오염도를 줄이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한다.

또한 최근 장비들을 업그레이드하여 세척 초기부터 UV조사를 하는 기능도 추가하여 완벽한 세척이 이루도록 보완을 하였다.

 
Q 환경 친화성 에어컨 세척 서비스의 ESG 철학


A. 공기 정화기의 경우 단순히 실내에 있는 미세먼지만을 처리한다. 그러나 우리 업체는 실질적으로 환경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외 공기 환경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세먼지를 처리하기 때문이다. 공기 상태가 안 좋아지면 각종 질병이 유발된다. 냉방병, 설사, 폐렴 등. 특히 병원 등의 시설에 작업하러 갈 때는 더욱 신중을 기한다. 일반인들보다 안 좋은 공기에 대한 저항성이 약한 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우리는 클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여러분들의 건강을 개선하고, 맑고 깨끗한 환경을 제공한다. 이에 대하여 사명감을 갖고 서비스 제공에 임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 업체는 장애인 표준 사업장으로, 장애인을 고용한다. 장애인의 사회 진출과 적응을 돕는 것이다. 어떤 특징을 지닌 사람이든, 사회의 구성원이라면 그 사회에 효과적으로 녹아들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런 철학을 갖고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구상했고, 그 중 하나가 장애인 표준 사업장으로 업체를 운영하는 것이었다.
 

 Q 에어컨 클린 서비스를 스스로 평가한다면

 
A. 사업을 시작한 지도 벌써 6년이 다 되어간다. 고정 고객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우리 서비스가 신뢰를 얻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매우 뿌듯한 마음이다. 고정 고객이 늘어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 힘입어, 최근에는 각 지역에 지점을 내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것이 잘 풀리지 않는다. 가맹점은 영업 능력에 부족하여 고객 확보에 미진하다. 그래서 직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클린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 지원도 본사에서 다 해결해준다. 이로써 사업의 범위가 서울을 넘어 각 지방으로 확장되고 있어, 사업의 전망이 밝은 편이다. 앞으로도 이러한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피나는 노력의 결과이다.

 
Q 클라우스 오투의 성장 목표

 A. 에어컨 클린 서비스계의 세스코와 같은 위치로 거듭나고 싶다. 계속 사업을 확장해서, 전국 단위를 넘어, 전세계로 뻗어나가는 클라우스 오투가 되었으면 한다. 이를 위해서 더 좋은 서비스, 그것을 통한 더 깨끗한 공기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와 실천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Q  클라우스오투 송창재 대표님께서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A. 클린 서비스 시장의 맹점을 파고든 것이다. 이 시장에는 위와 아래만 있다. 즉, 하청을 맡기는 업체와 하청을 받는 업체만 있다. 중간 지점에서 하청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전무했다. 이를 파악하고 나서, 클라우스 오투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여러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지만, 그것이 나중에는 노하우가 되었다.

 

Q 사업을 운영하며 보람되었던 점, 어려운 점을 극복한 계기

 
A. 우선, 우리 서비스를 제공받고 난 후 깨끗한 공기를 누리는 고객들은 보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다. 삶의 질뿐 아니라 건강까지 책임진다고 생각하면, 사명감이 더욱 강해진다. 어려운 점은, 처음 사업을 시작한 후 2-3년차에 가장 많았다. 시장 내에 자리를 잡는 게 어려워서, 영업에 신경을 많이 쓰고 그쪽에 투자를 하다 보니 마이너스였다. 하지만 노력을 지속하니 노하우가 생겼고, 그것이 우리만의 경쟁력이 되었다.

 
Q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자 관계 기관에 바라는 점


A.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많은 일감이다. 민간 기업, 정부 등의 기관과 손을 잡고, 더욱 많은 일감을 확보할 수 있다면 좋겠다. 우리만 홀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협업하는 이들과 함께, 발맞추어 성장한다면 상호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Q  개인적인 꿈이 있다면 

 
A. 사업이 더욱 잘 되게 노력해서, 시장 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싶다. 전에 말씀드린 클린 서비스계의 세스코 같은 업체가 되는 것이 목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너무 성급해서는 안 된다. 차근차근, 안정화를 도모해야 한다. 관련 분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계속 우리 업체만의 노하우를 쌓은 다음 사업의 확장을 실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일 것이다.
 

 

 

[콜라보뉴스 ESG인터뷰] 클라우스오투 송창재 대표를 만나다

나쁜 공기질은 실내 환경에서 유해 미생물, 화학물질 및 먼지를 통해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실내 공기의 산소 농도와 품질이 좋을 때, 뇌는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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