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콜라보뉴스 ESG콘퍼런스.. ESG 선도사례 향연

by 콜라보클로버 2023. 1. 3.
728x90
반응형
영상을 통해 참여한 하은호 군포시장



콜라보뉴스. ESG콜라보클럽(대표 김지윤)은 12월 29일(목)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ESG콘퍼런스 '글로벌 성장동력 2023 ESG리더십을 성황리에 종료했다.

이날 행사는 ESG전문기업, ESG전문가, 시민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1부와 2부로 나눠,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국회의원 표창장 수여식, 콜라보뉴스 ESG위원회 발대식, ESG전문가/기업 특별강연으로 구성됐다.

ESG전문가 특별강연에는 (사)경기정보산업협회 양재수 협회장의 국가 ESG경영과 이를 통한 나라바로 세우기,
한세대학교 손원표 센터장의 ESG,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리빙랩, 안희준 경영학 박사의 Dx(디지털)전환시대에
ESG 현황과 ESG경영 보고서, 한국ESG학회 정석균이사 등의 강연이 있었다.

축사하는 ESG메타버스연구원 류덕기 연구소장



2부 ESG리더십 특별강연에는 ㈜한국교육편가진흥원 성대근 대표이사 'ESG시대, 변화하는 기업들(생존의 조건이 된 ESG)', ㈜피웰 코퍼레이션 강창수 대표이사 '반도체 생산 관련 ESG경영 실천에 필요한 부품 개발', ㈜하이클린 이성진 대표이사 '하이클린 ESG경영, 성장의 원천', ㈜동남리얼라이즈 임상훈 부대표 '지속가능한 산림ESG경영을 통한 탈플라스틱 실현', 친한경대한민국(주) 김정오 대표 'ESG경영,지금부터 환경이다', 플레이스시스템 권태훈 대표 '사람 중심 문화 콘텐츠, ESG 선도’에 대한 강연이 있었다.

(주)동남리얼라이즈 임상훈 부대표



(주)동남리얼라이즈 임상훈 부대표의 지속가능한 산림 ESG 경영을 통한 탈플라스틱 실현 방안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면
먼저 기후위기에 대해 언급했다. 팔레오세 후반부터 에오세 초반까지 지구는 극열기를 겪었다. 이 때 2만년 동안 1.2도가 상승했다면, 지금은 1920년부터 2020년까지 1.2도가 상승했다. 이렇게 기후가 급변하는 시기에 대멸종이 발생하는데 유공충 35~50%가 대멸종을 맞이했다. 이제 인류가 지질에 영향을 미치는 인류세에도 대멸종이 진행 중이다. 현재 종족 위기를 맞이한 생물종은 79,000종, 멸종 직전은 23,500종으로 나타난다.

이런 기후 위기 속에서 기업이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그건 환경 보호 중심의 ESG 경영이다. 동남리얼라이즈는 2018년 회사 설립 이후 플라스틱 대체 친환경 목재인 CXP 소재를 개발하며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동남리얼라이즈는 세계를 향해 움직인다. 독일 뒤셀도르프 국제 플라스틱·고무 산업 전시회 참여, 대한민국 목재산업박람회 참여, 2022 JEC WORLD 지속가능성 부문 아시아 최초 우승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ESG 경영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2023년에도 CES 라스베가스 국제 전자 제품 박람회, 호텔페어, 제27회 국제플라스틱 고무산업전 참여 예정이다. 동남리얼라이즈는 친환경 물류용기 MOU 체결, 산림을 통한 ESG 경영 기업세미나, 2022 대한민국 ESG 친환경대전 등으로 2021~2022년에도 바쁜 시기를 보냈다. 지역 산림 경영 프로젝트인 괴산군 프로젝트에도 참여하여 지역 산림 원료 생산, 지역 사회의 친환경 목재 소비를 이끌어냈다. 동남리얼라이즈는 말 그대로 ESG 경영의 어제와 오늘, 내일까지 멈추지 않는 기업이다. 이런 동남리얼라이즈와 함께 하는 고객사 또한 지자체, 대기업을 가리지 않고 다양하다.

그렇다면 동남리얼라이즈가 연구하는 CXP는 어떤 제품일까? CXP는 PEFC(산림 인증 승인 프로그램)을 받은 친환경 제품이다. PEFC 인증은 ISO 14021을 준수하며, 정부의 K-ESG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ISO14021은 친환경 서비스 인증에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CXP는 한국형 국가산림인증제도인 KFCC 인증, RoHS 유해물질 26종 불검출, 8대 중금속 불검출 등 여러 조건의 성적 및 인증서 또한 취득한 제품이다.

CXP는 임업에서 나온 부산물, 왕겨를 활용한다. 나무의 주성분인 셀룰로오스 간의 자가결합을 이루는 기술을 통하여 플라스틱 레진이나 접착제 없이도 열 가소 성형성을 부여하는 방식이라, 환경 보호에 보탬이 된다. CXP 기술은 Bio Plastics와 비교하여 오래 사용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물성이 우수하며, 생산단가가 저렴한 친환경 소재다. 소재 측면에서는 완분해, 생분해가 가능해 플라스틱을 대체 가능하고 제작이 용이하다. 고강도, 난연, 항균, 쉽게 구부러지는 엘라스토머 등급 등 활용 범위가 넓다.

동남리얼라이즈는 CXP 제품을 개발하는 것만으로도, 경제 주체가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탄소 저장에 기여하는 탄소 순환 기업이다. CXP 소재를 통해 민간 산주, 정부기관, 브랜드, 생산자는 서로 친환경 제품을 납품하고 이익을 제공하고 산림을 대여하며 산림경영 사이클을 이룬다.

탄소 사이클을 만드는 CXP 제품을 취급하는 동남리얼라이즈의 유통브랜드는 '탄소창고'이다. 오프라인 매장 운영 중이며 전국 약 150개 제로웨이스트샵에 납품한다. 공공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업체와도 함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CXP를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지속가능한 숲 경영에 기여하는 무독성 친환경 목재’이다. 제품을 만들기 위해 벌목을 하는 것이 아닌, 제품이 되지 못한 나무들을 활용하여 플라스틱을 대체하고자 한다. CXP로 인하여 부산물 부패도 막을 수 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지 않는 것이다. CXP는 이를 실천하기 위한 최고의 대안이다.


콜라보뉴스 ESG위원회 기념촬영






728x90
반응형